인터페이스 평가 및 기획안 / Maplestory (메이플스토리, Nexon & Wiz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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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타이틀 : MapleStory
개발사, 유통사 : 위젯 / 넥슨
장르 : MMORPG

게임인터페이스 소개



 메이플스토리는 일반적인 MMORPG게임과는 다르게 2D의 그래픽에 횡크스롤 MMORPG로 귀여운 캐릭터와 향수를 자극하는 조작 방식으로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았다. 저연령층이 즐기는 MMORPG인 만큼 인터페이스도 간단하게 되어있다. 전투도 다른 게임들과는 다르게 몬스터를 진짜 잡는 느낌으로 플레이 할 수 있다.

 위 처럼 인터페이스의 분석을 위해 인터페이스를 나누어 보면 총 8가지 부분으로 나뉘어 있으며, 일반 MMORPG스러운 인터페이스로 하단에 거의 모든 창과 버튼이 위치해 있으며, 상단에 퀘스트 알림이, 맵이 위치되어있다. 보다 자세히 알아보면,

1,2 : 맵과 퀘스트 알림이
4,5,6,7,8 : 채팅창과 정보, 버튼

으로 이루어져있다.

 특이한 점은 키보드를 확실하게 이용해야 하는 횡스크롤 MMORPG이미 만큼 단축키창과 키보드가 아예 매칭되어 있으며, 화면을 최대한으로 크게 사용하기 위한 반투명 채팅창이나 창들의 커스터마이징도 돋보이는 부분이다.

 인터페이스를 몇 가지 분석해 보자. 숫자로 위치를 나타내며 각각 확인해 보면, 1번에 나타나는 미니 맵 같은 경우는 + – 로 약간의 변경이 가능하지만, 미니맵의 크기 조정이 전혀 안되는 점은 굉장히 불편하다. 추가로 6번 부분의 퀵 키보드 인터페이스는 8개의 고정된 키로만 표시가 되므로 Notebook이나 왼손잡이 이용자 같은 경우는 퀵 키보드 부분을 제대로 이용하지 못하는 채로 수십가지의 단축키를 보지 못하면서 이용하도록 되어있는 점은 이용자 이용성 부분이 떨어진다고 생각된다.(후에 키보드 커스터마이징에 대해 더 알 수 있다.)

 7번 부분의 메뉴는 너무 작아서 어떤 키를 눌러야 어떤 부분의 메뉴를 이용할 수 있는지도 잘 모를 정도 이어서 약간 메뉴의 크기 조정이 필요하고, 가장 중요한 5번의 정보 부분은 깔끔하고 보기도 쉬워서 좋지만, 정말 아쉬운 부분은 캐릭터 주변에 이 정보들이 나타나지 않아서 MMORPG에서 가장 중요한 전투를 할 때 집중도가 매우 떨어진다.

조작에 관련한 인터페이스는 살펴보면, 모든 조작이 거의 키보드로 이루어 지고 이동은 방향키로 점프, 공격등의 기능을 키보드로 이용한다. 게다가 키보드 커스터마이징 기능은

 위와 같은 커스터마이징까지 가능하고 아이템 같은 것을 아예 키보드에 매칭 시킬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기능을 제공한다. 컨트롤을 마우스로 하는 부분은 최소화시켜 일반 선택, 캐릭터선택 부분에서 이용하도록 되어있다.

하지만, 키보드로 거의 모든 조작을 하게 만든 게임이지만, 자주 이용하는 많은 선택들을 키보드로 할당해놓지 않은 점은 메이플스토리의 최대 약점이며 손을 피곤하게 만들고, 위의 정보 부분과 같이 집중도를 떨어뜨리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설정 부분에서는 간단하게 모든 것을 설정 가능하도록 위와 같이 되어있으며, 조작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항목을 최소화 시킨 것이 눈에 띄인다. 최소화 시킨 것은 좋지만 심하게 심플해진 것 같아 아쉬우며, 이 부분에서 더 많은 설정이 들어가야 할 듯 보인다. 위에 지적한 부분에서 몬스터 정보는 이름과 HP 모두 표시 옵션이 있지만 캐릭터는 HP표시가 되지 않는 점이 맘에 들지 않았다.

내가 원하는 MapleStory 인터페이스

 위에서 지적한 부분을 수정한 인터페이스 인데, 퀵 키보드 부분을 수정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 구성을 하였고,
그 밑에 장비 키등의 크기를 늘렸다. 또 집중에 방해가 되는 부분인 HP, MP부분을 수정하였고, 맵의 크기를 변경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변경하였다. 이 인터페이스에서 마우스 조작을 최대로 줄일 수 있는 인터페이스가 완성되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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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인터페이스 평가 및 기획안 / Maplestory (메이플스토리, Nexon & Wizet)”에 대한 9개의 응답

  1. paradise1982 아바타

    컨트롤이 매우 복잡하네요.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고 해도 키보드가 다루는 부분이 많은듯.
    키보드가 차지하는 컨트롤을 조금 더 줄일수도 있나요?

    1. cube 아바타

      키보드가 다루는 부분이 많은게 이 게임의 특징이어서 그런지 확실히 키가 복잡하죠. 더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중복키를 제외하거나 키 통합 등으로 할 수 있을것 같네요. 물론, 그러면 직관성이 떨어져서 오히려 원활한 게임이 힘들지도 모르겠구요. (사실 저 커스터마이징 메뉴에서 많은 키는 거의 쓰이지 않습니다.)

  2. 최익호 아바타
    최익호

    와…잘하셨네요..

    1. cube 아바타

      감사합니다~

  3. 김선홍 아바타
    김선홍

    입력 인터페이스에서 다량의 키를 사용하여 게임을 진행하므로 인지하고있어야 할 키도 많아 처음 배우는 유저 입장에서 학습의 시간이 많고 그로인해 재미를 떨어뜨리는 요소가 있습니다.
    키보드 도움말의 이미지에 나오는 수 많은 설명은 게임 진행에 굳이 필요하지 않은 요소도 다 표시해 줌으로 인해서 가장 필요한 몇가지를 요구하는 소프트 유저에게 혼동을 일으킬수 있고 접근성을 떨어뜨린다.

    1. cube 아바타

      다량의 키 인지를 방지하기 위해 퀵 키보드 부분이 있는데 그것도 참 불편하죠 -_-; 메이플의 최대 약점이 아닐까 합니다. 아 저 키보드 부분은 키보드 도움말 부분이 아니고 키 설정이어서 모든 글이 다 적혀있습니다. 물론 보기는 약간 쉣이죠 -_-;

  4. 리즈 아바타

    잘읽었슴다, 이것도 제라 이전에 해봤던 게임인데…처음엔 2D 횡스크롤이 너무 독특하고 참신해서 재밌게 했었는데 점점 노가다에 흥미를 잃어서 그만뒀던 기억이 ㅜㅜ

    1. cube 아바타

      노가다성이 조금 짙어요.

  5. 송진택 아바타
    송진택

    송진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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